NFT, 토큰

NFT 마켓플레이스와 스테이킹

TEO2 2023. 4. 7. 22:19

NFT 마켓플레이스란?

- NFT를 거래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유저 간 거래, 플랫폼 자체 상품을 판매하는 B2C거래가 행해지는 장소나 그 개념이다.

아래는 한국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NFT 마켓플레이스 플랫폼 사이트이다. 직접 웹사이트를 들어가 보면 다양한 NFT상품을 볼 수 있고, NFT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볼 수도 있다.

https://nft.korbit.co.kr/creator/Kovospike

 

NFT 마켓플레이스 | 코빗

대한민국 최초의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NFT 구매와 혜택을 안전하게 즐겨보세요

nft.korbit.co.kr

 현재 NFT 마켓플레이스 시장은 수수료를 낮춰서 유저를 모으는 전략을 하고 있지만, 꼭 수수료가 낮을수록 유저가 많이 이용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. 즉, 유저의 구미가 당기는 상품이 많이 진열되어 있으면 그만큼 관심을 모으게 된다는 것이다.

 

  NFT 마켓플레이스는 새로운 형태의 창작물 거래소라고 생각한다. 자신의 디지털 예술 작품에 대한 소유권을 NFT로 증명할 수 있고, 이것의 가치를 매겨 거래할 수 있는 곳이다. 시간이 더 필요하겠지만 K-웹툰의 명성도 올라가고 있는만큼 디지털 창작물에 대한 거래가 더 활성화되어서 NFT 마켓플레이스의 거래가 당연해지는 날이 올 것을 기대해 본다!

 

 

NFT 스테이킹

NFT 스테이킹이란?

 NFT스테이킹은 기존의 토큰 스테이킹에서 착안하여 대체불가능한 토큰을 거치하여 기간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. NFT 스테이킹을 알아보기 이전에 스테이킹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.

 

마브렉스 NFT 스테이킹

 

- 스테이킹이란?

 은행의 예적금과 비슷한 개념으로 자산을 특정 플랫폼에 거치하는 대가로 이자의 개념으로 거치하는 행위만으로 추가 수익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. 

 

 스테이킹의 목적 :

- 플랫폼 운영자 입장 : 플랫폼에 특정 자산을 거치를 함으로써 해당 자산에 대한 연구나 자산의 플로우를 플랫폼의 운영자가 파악할 수 있다. 또한 특정 자산을 외부로 흘러들어 가는 것을 막아서 가치를 유지하는 효과도 있다.

- 유저 입장 : 특정 자산을 거래할 수 없지만, 스테이킹만 했을 뿐인데도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 추가로 자신이 보유한 NFT의 가치를 유지 (혹은 상승까지도)하는 효과도 있다.

 

- 보상금을 수령하는 방법 첫 번째 : 채굴(Mining)

 NFT스테이킹 채굴에는 규칙이 있다.

1. 스테이킹하는 NFT의 수를 제한할 수 있다.

2. 스테이킹을 중간에 취소하는 '언스테이킹'도 가능하다.

3. 스테이킹의 보상 시점을 당겨주는 부스트도 존재한다.

4. 마지막으로 일반 토큰 스테이킹과 가장 큰 차이라고 볼 수 있는 '대체 불가능'하다는 점을 이용해 스테이킹 기간에 따라 자신의 NFT의 가치를 늘릴 수 있는 방법도 있다.

 

 정리하자면 NFT 스테이킹에서 보상을 수령하는 첫 번째 방법은 정해진 기간만큼 NFT를 거치하고, 보상을 수령하고, 내 NFT의 능력치를 늘린다!

 

- 보상금을 수령하는 방법 두 번째 : 시즌(Season)

 채굴된 NFT의 보상을 복리개념으로 보상을 늘릴 수 있다. 스테이킹에는 시즌이라는 개념이 있어서, 기간에 따라 보상이 결정된다. 보상은 현재 보유 중인 NFT의 가치를 고려해서 시즌마다 다르게 책정되는데, 스테이킹하는 시즌이 길어질수록 점진적으로 누적된 보상을 수령할 수 있다. 즉, 내 NFT를 오래 거치할수록('묵혀둔다') 더 많은 보상을 수령할 수 있다.

 


 정리하자면 NFT 마켓플레이스와 NFT 스테이킹은 NFT의 활성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. NFT는 창작물인 만큼 앞으로 어떠한 형태이든지 나올 수 있을 것이고, NFT 스테이킹, 마켓플레이스와 같은 서비스는 늘 존재하며 NFT의 가치를 보존해 주는 소스역할을 할 것이라고 본다.

반응형